아컴호러 카드게임은 미지의 세계를 탐험하는 협력형 카드게임입니다. 여러분은 하나의 캠페인을 골라, 친구들과 함께 모험을 떠나게 됩니다. 하나의 캠페인은 여러 개의 시나리오로 이루어져 있으며, 시나리오를 마칠 때마다 여러분의 캐릭터가 성장하게 됩니다. 성장한 캐릭터로 시나리오를 깨는 것을 반복하여 마지막 시나리오를 클리어하면 캠페인을 클리어하게 됩니다!

첫 시나리오의 준비

시나리오를 시작하기 전, 여러분은 캐릭터와 덱을 만들어야 합니다. 하지만 어차피 여러분 친구들이 덱과 캐릭터를 처음에 세팅해줄테니까 너무 걱정하지 마세요. 캐릭터를 골랐다면 그 캐릭터는 앞으로 여러분을 상징하는 조사자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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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약 둘 다 처음이라면 설명서에 있는 처음 해보기 덱을 쓰는 것을 추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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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컴호러 카드게임 튜토리얼-6

다음으로 시나리오에 맞게 장소를 배치하고 시작 장소에 본인의 조사자를 놓습니다. 장소 배치는 여러분 친구가 할테니까 걱정하지 마시고(...), 여러분의 조사자는 항상 게임 속 장소 어딘가에 위치한다는 사실만 기억하시면 됩니다.

시나리오의 목적

모든 시나리오에는 액트 덱아젠다 덱이 존재합니다. 보통 액트 덱과 시나리오 덱 중 하나의 끝을 맞이하면 시나리오가 끝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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액트 덱은 여러분의 진행 상황을 나타내며, 단서를 충분히 모으면 덱을 넘길 수 있게 됩니다. 액트 덱을 모두 넘겨 해피엔딩을 맞이하는 것이 시나리오의 목적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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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면 아젠다 덱은 여러분을 방해하는 어둠의 존재를 의미합니다. 파멸이 충분히 모이면 덱이 자동으로 넘어가게 되고, 아젠다 카드가 넘어갈 때마다 페널티를 받으며 끝에는 배드 엔딩이 기다리고 있습니다.

즉 여러분은 아젠다 덱이 다 떨어지기 전, 액트 덱을 전부 진행시키는 것이 목표가 됩니다.

시나리오의 진행

시나리오가 종료되는 조건은

액트 덱이 다 떨어질 경우
아젠다 덱이 다 떨어질 경우
모든 캐릭터가 사망할 경우

이 3가지입니다. 이 3가지 중 하나가 달성되기 전까지 라운드를 반복하며 시나리오가 진행됩니다.

라운드의 진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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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운드는 4가지 단계가 있습니다.

신화 단계 - 미지의 세력이 뒤에서 움직이는 단계입니다.
조사 단계 - 조사자인 여러분이 움직이는 단계입니다.
적 단계 - 여러분을 방해하는 적들이 움직이는 단계입니다.
유지 단계 - 라운드를 정리하고 회복하는 단계입니다.

그런데 여러분이 아무 것도 안 했는데 미지의 세력이 움직이는 건 좀 억울하잖아요? 그래서 첫 라운드에는 신화 단계를 건너뜁니다. 그래서 조사 단계부터 설명을 시작할게요!

조사 단계

조사 단계는 조사자 여러분들이 움직이는 단계입니다. 단서를 수집하는 동시에 마주하는 적들을 물리쳐야 하죠! 조사자들이 순서대로 턴을 가지고, 모든 조사자가 턴을 마치면 조사 단계가 끝나게 됩니다.

내 턴에는 총 3번의 행동을 할 수 있으며, 행동 한 번으로 할 수 있는 것은...

조사 - 내가 위치한 장소에서 단서 획득을 시도합니다.
전투 - 내가 위치한 장소의 적에게 공격을 시도합니다.
회피 - 내가 위치한 장소의 적에게 회피를 시도합니다.
이동 - 내가 위치한 장소에서 연결된 곳으로 이동합니다.
카드 사용 - 손에 든 카드 1장을 사용합니다.

등이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친구분이 설명해주실테니 여기선 설명을 생략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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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동 3번을 마치면 턴을 넘기고, 모든 조사자가 턴을 진행하면 조사 단계가 끝나게 됩니다.

적 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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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험을 진행하는 동안 여러분은 새로운 적들을 마주치게 되는데, 적 단계에서는 등장한 적들이 여러분을 공격하게 됩니다.

적 단계에서는...

적들이 여러분을 향해 이동하며,
(현재 싸우고 있는 조사자가 없다면) 같은 장소에 있는 조사자와 교전하고,
같은 장소에 있는 조사자를 공격합니다.

각각의 적들은 현재 싸우고 있는 조사자가 없을 경우, 새로운 상대를 향해 1칸 이동합니다. (이미 싸우고 있는 조사자가 있다면 그대로 정지) 그리고 위치한 장소에 있는 조사자가 있다면 달려들어 교전한 뒤, (조사자가 여러 명이라면 어떤 조사자와 싸울지는 플레이어가 결정할 수 있습니다.) 현재 싸우고 있는 조사자에게 피해를 줍니다. 이 단계에서 조사자가 너무 많은 피해를 받으면 (=체력보다 누적 피해가 많으면), 조사자는 쓰러지게 됩니다. (이번 시나리오에서는 더 이상 참가할 수 없지만 다음 시나리오에서 다시 일어납니다.)

모든 적들이 공격을 마치면 적 단계는 끝이 납니다.

유지 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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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지 단계는 다음 라운드를 준비하는 단계입니다.

모든 조사자는 행동을 3번 새로 받고, (행동은 조사 단계에서 쓸 수 있습니다.)
카드 1장을 뽑고 자원(=돈) 1개를 받습니다.
(이 부분은 넘어가도 됩니다) 만약 탈진 상태의 카드가 있다면, 상태를 회복시킵니다.
만약 손에 카드를 8장을 초과해 들고 있다면, 8장만큼만 남깁니다.

그 뒤 유지 단계를 끝내고 새로운 라운드를 시작합니다.

신화 단계

신화 단계에서는 어둠의 세력이 여러분을 덮치기 시작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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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장 먼저, 파멸 토큰 하나를 아젠다 카드에 추가합니다. 일정 수치 이상의 파멸 토큰이 게임에 존재하면 모든 파멸 토큰을 제거한 뒤 아젠다 카드를 넘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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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뒤 모든 조사자는 조우 덱에서 카드를 1장 뽑습니다. 조우 덱은 어둠의 세력이 준비한 장애물들을 의미하며, 여러분의 행동을 제한하거나, 피해를 주거나, 새로운 적이 출현하기도 합니다.

위 4가지 단계로 이루어진 라운드를 반복해 액트 덱이나 아젠다 덱의 결말을 맞이하게 되면 시나리오가 종료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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