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 후보군 중 RPV/교차 값을 활용해 충분한 조건을 만족하는지 확인
* Shap Value란?
특정 액션을 한 유저와 안한 유저들이 Feature value에 있어서 리텐션이 상승하고 하락할 때, 그 경향성이 일치하는지 확인하는 것.
경향성이 높은 위 3가지 액션XX들이 후보군이 될 수 있음.
하지만 굳이 이런 데이터 분석이 아니더라도, 직관이나 노가다로 후보군을 찾아도 됨.
예시) 메세지 앱을 만든다고 가정했을 때,
상황1 - retain된 유저들의 70%가 한 번 메세지를 보냈음.
=> 하지만 한번 보냈다고 해서 retain되는게 아니라, 대부분의 유저가 retain이 안됨. 파란색인 부분을 줄여야, 특정 액션을 했을 때 retain이 된다!
고 말할 수 있음.
상황2 - 메세지를 8번 보낸 유저의 80%는 retain이 된다.
=> 하지만 retain이 되는 많은 유저들이 메세지를 8번 보내지 않고도 retain이 된다. 그러면 해당 액션은 retain이 되는 이유가 아니라고 볼 수 있음.
결국 액션을 한 사람
과 retain이 된 사람
의 교집합이 최대가 되어야 함.
조건
후보군에 대한 Aha-moment 계산법
액션의 횟수에 따라서 retain이 될 확률을 계산하고, 교차 되지 않는 영역이 최소화되는 값을 만든다.
RVP = retain된 유저가 이 액션을 할 확률
교차 = "액션을 했거나 OR retain 된 유저" 중 "액션 AND retain 유저"의 비율
RVP가 95% 이상이고, 교차값이 최대값인 액션을 찾을 때까지 이 과정을 반복한다!
RVP와 교차값 구하기
RVP는 A 부분 (95%이상 목표!)
교차는 A / (A+B+C)
=> 결국 우리가 확인하고자 하는건, 액션과 retain의 인과관계를 찾기 위한 것!
이 액션의 수행 횟수인 ZZ값 찾기
교차값이 최대가 되는 ZZ값 구간을 보고, 그 구간 중 RVP가 95% 이상이 되는 값을 선택하면 그게 Aha-moment ZZ값!
이걸 계속 반복해서 회사가 하나에 집중할 수 있는 숫자를 찾을 수 있음.
이정도면 인과관계로 볼 수 있고, 이걸 유저들에게 강요하면 power user가 되는 것!
리텐션이 괜찮아진 후에는 Activation을 고려해야함.
Activation의 진짜 정의는 '고객이 겪는 첫 번째 행복한 경험'
이지 '회원가입' 과정이 아님. (The first happy experience)
서비스가 제공하는 '핵심 가치'를 첫 번째로 경험하는 과정까지의 경험을 Activation이라고 함.
=> '고객이 겪는 첫 번째 행복한 경험'은 Aha-moment와 일치한다!
'Activation을 개선한다'의 뜻:
더 많은 유저가 더 빨리 손쉽게 XX 액션을 하게끔 만드는 것을 의미함. (Funnel을 개선하는게 아님!)
즉, Activation을 개선하려면, Aha-moment가 정의가 우선 되어야함.
Aha-moment는 리텐션이 있을 때 구할 수 있으므로, Retention에서 액션XX가 정의되지 않으면, Activation에서 무엇을 목표로 해야하는지 알 수 없다.
* (막간 홍보) Customer에 대한 정의를 알고 싶으면, 토스에 지원해라!
사실 전환율은 중요하지 않고, 얼마만에 다음 퍼널로 넘어가는지 그 기간이 중요함.
예시) 토스 계좌등록 과정
계좌 등록하는 전환율이 35%라고 가정. 이걸 개선해야할까?
더 중요한 것은 전환율이 35%까지 가는데, 고객이 얼마나 걸렸냐?
(하나의 세션에서의 전환율이었음.)
한 달 정도 기다려보니, 그 전환율은 65%까지 올라갔음.
=> 꽤 괜찮은 숫자이므로 더 이상 개선하지 않고 다른 우선 순위로 넘어갈 수 있었음.
즉, 퍼널 개선은 전환율 뿐만 아니라, 시간의 dimension도 함께 봐야한다. 중요한 것은 더 단기간 안에 많은 전환을 일으키는게 중요하다.
기존 UX/UI를 능숙하게 바꾸는 것은 디자인 영역에서의 당연한 일이고, PO라면 전략적으로 aha-moment를 더 빨리 더 많이 경험하게 만드는 것이 퍼널 개선의 핵심이다.
Activation은 유저들이 최초에 1번만 경험하는건데, 어떻게 서비스 성장에 영향을 줄까?
Activation은 유저들이 한 번만 겪는게 아니다.
CC의 개념으로 돌아가보자. Churn이 된 유저들이 있을 때, 이 유저들은 영원히 churn이 될까? 다시 복귀한다. 이게 Resurrection(부활) 유저.
CC에 도달하면, 이 부활하는 유저들의 양이 매우 중요해짐. 이들은 가입 과정을 다시 겪게 되므로, Activation 통과율의 영향을 받게됨.
Activation을 2배로 늘리면, inflow도 2배가 됨. 그리고 CC도 2배로 늘게 됨.
Viral growth
를 설계할 때도, Activation은 매우 중요함.
Viral growth는,
신규 유저 가입 -> Activation 퍼널
-> 리텐션 -> 친구를 초대 -> 새로운 유저가 가입 ...
바이럴 구조에서 다 지나가야하는 과정이 바로 Activation 퍼널이다!
Viral K를 1 이상으로 만들기 위해서는 Activation 전환율이 매우 중요함. (Activation이 10% 밖에 안된다면 Viral K를 만들기 거의 불가능.)
=> Activation의 통과율이 그 서비스가 도달할 수 있는 MAU를 결정하기도 함.
예시) 우리나라에서 3,000만 명이 넘게 쓰는 서비스의 가입과정이 기억이 나나? 가입과정이 없음.
유튜브도 접속하자마자 바로 영상 보고, 네이버도 들어가자마자 바로 뉴스 보고...
Activation 통과율이 90%는 나와줘야 inflow가 몇 천만이 될 수도 있음.
Activation 퍼널을 화면 단위로 잘라서 보면 안된다.
Activation은 그래프 단위로 액션을 잘게 쪼개서 보아야 개선할 수 있다.
차이가 크면 유저들이 왜 전환이 안되는지 제대로 알기가 어려움. 거의 버튼 단위로 나눠서 잘게 보아야, 어디서 전환이 안되는지 알 수 있음.
계단식으로 퍼널을 나눈 후에 개선에 집중해야 함.
Aha-moment를 찾는 것 처럼, Activation에서도 누가 전환이 되고 누가 안되는지를 찾아야 함.
ex) 유입된 마케팅 채널의 차이? 연령대? 사용하는 디바이스 기종? 등
👉 더 많은 노트가 궁금하시다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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